49 2024 SPRING49

우리들의 파이 이야기
2024년 순수예술 분야 지원 정책을 중심으로

매해 10월 진행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아르코) 정기공모를 기점으로 이듬해 상반기까지 각 지자체 문화재단의 크고 작은 지원사업 공모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2024년도 공모를 진행하며 아르코는 사업 명칭에서부터 공모를 운영하는 방식, 사업 내용 등 많은 부분에서 개편을 단행했다. 공공의 영역에서 관행적으로 답습해 오던 지원사업 형식과 내용에 대해 시대의 흐름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했다는 점은 환영할 만한 일이지만 이를 통해 문화예술 정책과 예산이 현장의 예술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공공기금의 목적성에 맞게 잘 운용되고 있는지는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하는 문제이다. 이번 글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발표한 2024년 문화예술정책을 중심으로 순수예술 영역에서의 예술지원 정책에 대해 진단해 보며 예술 지원사업의 현황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모두의 파이

정책논의에 앞서 문화예술계를 지탱하고 있는 자금 출처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자. 막대한 자본을 가진 자산가 혹은 기업 후원이 있을 수도 있고, 예술가의 작품을 판매, 유통함으로써 자금이 순환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문화예술은 직접 향유하는 당사자 외에도 사회 여러 부분에 대해 후생을 증가시키며 ‘외부효과’를 발생시키는 분야로, 대표적인 가치재 성격을 가진다. 이러한 공공재적 성격에 의해 투자 대비 수익의 증대를 기대하는 시장의 논리 안에서는 예술가들이 수익 전체를 온전히 향유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대표적인 시장실패 영역이라는 점에서 문화예술 분야의 공적 지원은 필요하다는 것이 바로 문화예술행정학 관점의 논리이다.

각 나라의 문화예술 분야 공공지원은 정도의 차이를 보이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개념을 공유하며 추진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이후 국가의 기틀이 잡히면서부터 문화예술에 대한 정책이 수립, 추진되었으나 초기에는 국정 홍보의 일환이거나 법과 제도, 기반 시설 마련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1990년에 이르러서야 ‘문화부’라는 명칭의 독립부처가 만들어지게 되고 문민정부 수립과 더불어 문화예술 발전이 곧 국가 발전이라는 인식이 중심으로 자리하며 문화예술 정책이 본격화되게 된다. 이후 밀레니엄의 시대인 2000년, 드디어 한국의 문화예술 분야 예산은 전체 국가 예산의 1.02%를 차지하며 총액 1조 원을 넘어서게 되었다.1 이후 꾸준히 정부 정책 아래 문화예술 분야 예산을 총예산의 2%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지만 아직 괄목할 만한 변화 없이 평균 1.2%를 유지하는 정도로 머물고 있다. 2024년의 정부 예산안 가운데 문체부에 배당된 예산은 총 6조 9,5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7% 증가한 것이지만 이 가운데 문화예술 분야 예산은 2조 2,7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약 436억 원이 삭감되었다.2

순수예술 분야의 예산 규모가 줄어든 것도 문제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상세한 예산의 향방이다.

국내 순수 문화예술지원을 총괄하고 있는 아르코의 24년도 공모를 보면 많은 사업이 예산 삭감으로 인해 규모가 축소되거나 사업이 통폐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아르코는 23년 기준 총 44개였던 사업을 17개로 단순화하여 지원 대상이 유사한 사업을 통합하고 쉽게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전까지 사업이 너무 많고 세세하게 분류되어 있어 이해가 어려웠던 점, 신규 사업의 등장으로 사업 간 성격이 애매하게 중복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은 동의하는 바이다. 그러나 어떤 경우는 사업명이 구체적이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해 현장 관심도가 높아지며 분야의 활성화를 견인했던 측면도 있었다. 예를 들어 24년 공모에서 사라진 사업 중 ‘공공예술사업’(2020~2023)이나 ‘예술과 기술 융합지원사업’(2017~2023)의 경우 분야에 대한 특화를 도모하고 단기간이지만 이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는 예술가들을 육성할 수 있는 장점을 보여준 것도 사실이었다. 주변의 순수예술 지원사업의 규모가 축소되거나 사업이 송두리째 사라지고 있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더불어 이들의 빈자리를 채우는 사업은 무엇일까.

1
“문화예산 1% 의미와 비전-새천년 지식기반경제 발판 마련”, 《국정신문》, 1999.10.4.
2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 확정 예산안 발표 보도자료”, 문화체육관광부 2023.12.21.

〔1〕 예술인 지원의 혁신
〔2〕 국민의 문화향유 환경 혁신
① 순수예술지원확대
기존사업 지원단위, 단가 확대 예술 자금지원 정책 도입
⑤ 잠재관객 발굴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 예술 교육과정 확대
② 예술 창작 지원 방식의 개선
간접 지원/다년ᆞ사후 지원/인큐베이팅 지원
⑥ 사각지대 없는 향유 지원
문화예술의 전국 유통지원 강화 국립단체ᆞ기관의 지역 순회 확대
③ 예술영재•청년예술인 양성
예술영재 교육 확대 국립예술단체 청년 교육단원 확대 민간 예술단체의 청년 고용지원
⑦ 문화로 지역균형발전
지역의 대표 예술단체 육성 구석구석 문화배달 사업 추진 대한민국 문화도시 육성 로컬100 확산으로 지역방문 촉진
④ 한국 문화예술의 해외진출 지원
파리올림픽 계기 집중 홍보 문화예술 해외진출 인프라 강화 K-아트 장르별 전략적 해외진출
⑧ 권역별 문화예술 거점 인프라 조성
서울/경기ᆞ강원권/충청권/경상권/ 전라ᆞ제주권
〔3〕 문화예술 정책구조의 혁신
⑨ 사업•축제 대표 브랜드로 전면
재구조화 소액다건 사업 통폐합하여 대표 브랜드 사업화 주요 축제를 중심으로 소규모 축제를 연계하여 대표 축제로 재탄생
⑩ 문화예술
지원체계 개편 문화예술 지원기관 역할 재정립 유통ᆞ향유ᆞ국제교류 기능 일원화 국립문화예술시설 관리기관 신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 3대 혁신전략 10대 핵심과제 (2023.12.28.)

어떤 파이를 만들 것인가

지난해 12월 말 문화예술 분야의 확정 예산과 함께 발표된 정부의 문화예술정책을 살펴보면 ‘K-컬처’의 매력을 통해 문화 번영의 시대를 만들겠다는 기조 아래 ‘문화예술 3대 혁신전략, 10대 핵심과제’가 제시되었다.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예술인을 지원, 육성하는 것, 다른 하나는 국민의 문화예술 향유 환경을 혁신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문화예술 정책 구조의 혁신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가운데 순수예술 지원 정책의 방향성을 살펴볼 수 있는 항목인 ‘예술인 지원의 혁신’을 중심으로 순수예술 지원 확대와 예술 창작 지원 방식 개선, 청년예술인 양성 과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핵심 과제인 ‘순수예술 지원 확대’의 경우 상세 설명에 따르면 기존 지원사업의 단위나 단가를 확대하는 것, 그리고 자금 지원 정책을 도입하는 것으로 추진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소액다건 식 지원은 줄이고 축제 등 프로젝트 지원 확대 추진”하겠다는 것은 개인 예술가들의 순수예술창작 지원을 장려하기보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사업화’된 형태의 지원을 더욱 늘리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개인 예술가가 소외되는 것은 자명하다. 또한 새롭게 현장에 진입하는 예술가를 지원하거나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장려하기보다는 시장의 논리에 따르는 프로젝트에 초점이 맞춰질 수밖에 없다. 물론 소액다건 지원이 때에 따라 선정 이후 사업을 진행하며 부족한 예산에 대해 자부담을 투입해야 하는 부담감을 줄 수 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지만 창작 단가 기준 상향을 추진하는 것에 앞서 전체 파이를 키워두지 않는다면 결국 예술가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혜택이 줄어들고 소외되는 예술가는 더 많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더불어 ‘순수예술 지원 확대’라는 과제 안에 포함된 자금 지원 정책 부분은 예술가들이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어준다는 것인데, 순수예술 지원의 예산을 확대하는 것이 아닌 직접 융자를 장려하는 것이 과연 예술가들에게 실질적으로 가닿는 지원일지 의문이 든다. 물론 순수예술 영역 외 수익을 내는 문화예술 콘텐츠, 스포츠, 관광 사업 등에서는 자금을 원활하게 유통시킬 수 있는 점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기본적으로 시장을 활성화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과제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던 항목이었다.

예술인 지원의 혁신 전략 아래 또 다른 과제인 ‘예술 창작 지원 방식의 개선’을 살펴보면 세부적인 개선 사항은 간접 지원 그리고 다년, 사후 지원 등의 형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간접 지원을 확장하는 부분에서 아르코의 공간지원 사업에 해당하는 예산이 대폭 확대되었는데, 문학 집필 공간에 대한 지원금은 전년도 4억 원에서 두 배 이상 증가한 10억 원으로, 공연장의 경우 11억 원에서 60억 원으로 6배에 달하는 예산이 증액되었다. 시각예술 분야의 경우도 23년도 12억 원에서 24년 30억 원으로 두 배가 넘는 금액이 증액되었다. 물론 작품을 발표할 공간이 중요하다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다른 예술 지원사업 예산은 대거 삭감된 반면 공간지원에 이렇게 많은 추가 예산이 투입될 필요가 있었는지는 다시 질문해 볼 문제이다. 간접 지원의 경우 사업에 선정된 기획자 혹은 단체, 공간 운영 주체 등에게 주도권이 주어지며 그들이 받은 예산을 통해 공모 혹은 자율적인 방식으로 예술가를 모으고 함께 사업을 운영하며 지원이 분배되는 방식이다. 때에 따라 간접 지원이 필요한 사업이 있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 기조를 간접 지원 강화로 가지고 가는 것은 중심 기관인 아르코뿐 아니라 각 지역의 문화재단에까지 그 영향력이 이어질 수 있다. 크고 작은 기관 모두 간접 지원의 형태를 따르게 된다면 개인 예술가나 영세한 단체는 더욱 진입할 수 있는 기회가 적어질 수밖에 없다.

‘지원 방식 개선’의 두 번째 항목으로 다년도 지원에 대한 내용이 눈에 띈다. 국내 예술 분야 공공지원금은 대부분 단년도 사업으로 운영된다. 예술이 결과를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분야가 아님에도 당해 연도 예산은 그해에 다 소진해야 한다는 행정 시스템에 의해 대부분의 사업이 6개월에서 1년 남짓의 기간 안에 공모와 선정을 거쳐 창작과 결과 보고까지 진행된다. 이에 대해 오랫동안 현장의 비판적 목소리가 제기되었기에 2024년의 아르코 공모에서 새롭게 등장한 다년도 ‘창작 주체 지원 사업’이 반가웠다. 사업 설명에 따르면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 사업과 프로젝트가 아닌 예술가, 단체, 현장에서 활동하는 플레이어를 주목하고 집중 육성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그러나 전년도 공모사업과의 비교한 상세 페이지를 보면 창작 주체 사업목록에 포함되는 전년도 사업이 시각예술 분야의 경우 사립미술관, 민간 전시공간(비영리 전시공간)의 공간지원 사업이며, 공연의 경우 공연예술제나 민간공연장 활성화지원 등으로 공간을 운영하는 주체 중심의 사업들이 대다수임을 알 수 있었다.3 특히 시각 분야의 경우 개인/단체의 선정 규모가 대-중-소로 구분된 사업 규모에 따라 1건 내외로 표기되어 있어 예술가들에게 지원 단계에서부터 높은 진입장벽을 제시했다. 공모 진행 당시 이에 대해 담당자에게 문의한 결과 배분된 예산이 부족하다는 답변을 듣게 되었다. 창작의 중심이 되는 핵심 플레이어를 지원한다는 모양새를 갖추었지만 정작 해당 파이는 대부분 공간과 대형 프로젝트 등을 통한 간접 지원의 형태로 배분되는 것이 씁쓸한 점으로 남는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과제인 ‘예술 영재, 청년예술인 양성’을 보자. ‘청년’이라는 키워드는 최근 몇 년 사이 예술뿐 아니라 타 분야 정책에서도 지속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이번 정책 과제에서는 예술 전문 인력에 대한 일자리 지원을 통해 청년 고용지원을 늘리겠다는 것 외에 별다른 내용을 찾기 어려웠다. 청년예술인 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함께 놓고 보는 관점은 이전 정부 정책에서도 있어왔지만, 이번 정책의 경우 ‘청년예술인’에 대한 범주나 다양성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채로 던져진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청년예술인 지원사업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 보면 1979년부터 시작된 한국문화예술진흥원(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예술장학금 지원사업’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4 이후 아르코의 직접 지원이 지자체의 문화재단으로 이관이 되면서 한동안 청년, 신진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사업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다시금 등장하게 된 계기는 2016년 서울문화재단의 ‘비기너스 프로젝트’로 해당 사업은 공공지원금 수혜 경험이 없는 35세 이하 신진예술가를 대상으로 200만 원을 정액 지원하는 사업이었다. 이후 2019년 아르코에서도 ‘청년예술가 생애 첫 지원 사업’5이 만들어지면서 이를 계기로 원로 예술가, 중견 예술가 지원 등 생애 주기별 예술 지원사업이 설계되었다. 또한 2023년 신규 개설된 아르코의 ‘예비 예술인 지원사업’의 경우 청년 혹은 신진 예술가 이전 단계인 ‘예비 예술인’에 대한 지원사업이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만들어진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6

3
2024년 문예진흥기금 공모사업 안내책자 참고, p.12
4
당시 이 사업을 통해 1979년부터 1995년까지 국악, 미술, 음악, 무용, 연극 5개 분야의 고등학생, 대학생 총 885명에게 8억 5천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1995년부터는 공연분야의 ‘신진예술가 지원’ 신규 사업으로 추진되며 이때부터 만 20~35세라는 지원 연령대가 자격요건으로 세워졌다. 이후 2002년부터는 문학, 시각분야가 더해져 아르코의 ‘신진예술가 지원’ 사업으로 본격화되었다. 이제승(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인력양성부장), “문화예술의 내일을 이끌 인재 양성을 위한 노력”, 2023.9, 《에이스퀘어 웹진》 vol.6
5
2024년 공모 기준으로 현재 창작아카데미와 통합하여 청년예술가 도약 지원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6
“1~4차 토론회-예술대학의 미래 지원 정책, 무엇이 필요한가?”, 〈예술대학 살리기 연속 토론회〉, 국회세미나(2021.8).

순수예술 지원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는 ‘K-아트의 해외 진출, 유통 활성화’를 일구는 사업으로 대거 이동한 것으로 보인다.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추진하는 사업 중 ‘신진작가 홍보 마케팅 지원’이 올해 신규로 등장한 것도 첫 번째 과제인 ‘순수예술 지원’에 대한 현 정책의 접근 방식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사업은 시각예술 분야 사업으로 화랑에 소속되지 않은 신진작가 1인당 1,500만 원을 간접 지원의 형태로 민간 단체가 지원받게 된다. 기획 인건비를 10%를 제외한 나머지 예산은 홍보, 마케팅으로 사용될 텐데 해당 사업이 앞으로 신진 예술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신진 예술가들이 아직 화랑에 소속되어있지도 않고 알려지지 않았다면 민간 단체와 맺어지는 기회를 얻는 것조차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예술가 홍보, 마케팅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결국 좋은 작품을 창작하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전시 기회를 주는 것이 아닐까.

예술지원에 대한 명과 암을 들여다보면 볼수록 무조건적인 지원의 확대를 외치기도 어렵다. 앞서 논의한 것처럼 모든 예술가들이 공공지원금에 기대어 자생성을 갖지 못하는 것은 좋은 예술 생태계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정책 방향이 시장의 논리로만 치우쳐서는 예술의 궁극적인 가치를 잃어버릴 수 있다. 예술정책을 수립한다는 것은 국가의 가치를 법과 제도로 연결하는 것이며, 기관은 이를 반영한 사업을 기획, 운영하며 가시화한다. 그렇기에 민간 영역의 자율성과 국가 단위의 정책 방향성이 같은 논리로 세워져서는 안 될 것이다.

모든 예술가가 만족할 만한 크기의 파이가 만들어지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파이가 늘어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어떤 파이를 만들어 낼 것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에 대한 문제이다.

지면의 한계로 글에서 올해 추진될 문화예술 정책안을 모두 논의할 수는 없었지만, 예술인 지원에 대한 정책이 어떻게 계획되고 운영되는지 현재와 미래, 그리고 과거를 오가며 순수예술 분야의 지원 정책의 지형도를 그려보고자 했다. (정책 발표에서 말하듯) “예술계의 획기적 성장”이나 “예술성 높은 대표 작가, 작품”이 나오기 위한 정책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각자의 상황 아래 우리가 향할 다음의 지도를 그려보기를 제안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글 최지혜
시각예술 분야 안팎에서 기획, 교육,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의 공유와 연결을 추구한다. 또한, 사회의 다양한 구조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이론과 현장을 연결할 수 있는 지점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