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s News
1
한국예술종합학교 개교 30주년 영상 제작 지원
한국예술종합학교가 2022년 개교 30주년을 맞아 영상 제작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난 3월부터 4월 25일까지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진행한 공모에 총34편의 작품이 지원하였고, 예심 및 본심을 거쳐 최종 5편이 선정되었다. 단편 영화 1편, 다큐멘터리 1편, 댄스필름 1편, 웹뮤지컬 1편, 애니메이션 1편이다. 선정된 5개 팀에는 각 1,000~1,800만원의 제작비가 지원되며, 올해 12월까지 작품을 완성할 예정이다.
2
한국예술종합학교-KT&G장학재단-한국메세나협회 업무협약 체결
한국예술종합학교와 KT&G장학재단, 한국메세나협회가 예체능 분야의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KT&G장학재단 예체능 특기자 장학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예체능 장학사업의 추진 방향 설정과 주요 내용 협의, 사업 소요 비용의 조성 및 지원, 계획에 따른 진행에 협력하기로 했다. 장학사업이 예술 분야를 전공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함에 따라 한예종은 부설 한국예술영재교육원과 상호 협력하게 된다.
3
미술원 양정무 교수 한국미술경영학회 초대 회장 선출
미술원 미술이론과 양정무 교수가 한국미술경영학회 초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양정무 교수는 4월 17일 열린 창립총회에서 취임사를 통해 “한국미술경영학회가 미술계가 직면한 문제에 대하여 학계와 현장이 함께 지혜를 모을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길 희망하며, 미술계의 새로운 도약에 한국미술경영학회가 보탬이 되도록 힘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양정무 교수(왼쪽부터 네 번째)
4
무용원 조주현 교수 제18회 한국을 빛내는 해외 무용스타초청공연 예술감독 위촉
무용원 실기과 조주현 교수가 제18회 한국을 빛내는 해외 무용스타 초청공연 예술감독으로 위촉됐다. 6월 24~25일 예술의전당에서 열리는 이번 초청공연에서는 미국 보스턴발레단 김석주, 에스토니아 바네무슈 오페라 발레단 이주호, 독일 헤센 위즈바덴 국립발레단 이지영, 미국 할렘댄스씨어터 이충훈 등 해외에서 활약하고 있는 무용수 6명과 국립발레단 김기완·조연재·박종석, 유니버설발레단 손유희·이현준 등이 호흡을 맞춘다.
5
영상원 남수영 교수 한국비평이론학회 우수논문상
영상원 영상이론과 남수영 교수가 한국비평이론학회가 수여하는 제8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수상논문은 《비평과 이론》 제25권 제3호에 실린 〈사라진 매체: 암호 또는 '가시적인 것'의 비밀〉이다. 한국비평이론학회는 1992년 창립된 이래로 2년마다 《비평과 이론》에 실린 논문 중 가장 우수하고 뛰어난 논문에 우수논문상을 선정, 시상하고 있다.
6
루마니아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콩쿠르 음악원 한재민 사상 최연소 우승· 위재원 바이올린 부문 준우승
음악원 기악과 첼로 전공으로 재학 중인 한재민이 루마니아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콩쿠르에서 첼로 부문 1위를 차지했다. 한재민은 14세로, 첼로뿐 아니라 전 부문을 통틀어 제오르제 에네스쿠 국제콩쿠르 사상 최연소 우승자이다. 한국예술영재교육원을 수료했으며, 올해 음악원에 영재 입학하였다. 음악원 출신 위재원도 바이올린 부문 준우승을 거뒀다.
한재민
7
연극원·영상원 동문 7명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석권
연극원 및 영상원에서 수학한 동문들이 제57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영화, TV, 연극 세 부문을 석권하며 학교의 명예를 빛냈다. 영화 부문에서 영상원 출신 영화감독 이종필이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으로 작품상을, 홍의정이 〈소리도 없이〉로 감독상을 수상했고, 연극원 출신 배우 박정민은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로 남자조연상을 수상했다. TV 부문에서는 연극원 출신 조상경 의상감독이 〈사이코지만 괜찮아〉로 예술상을, 배우 박주현이 〈인간 수업〉으로 신인 연기상을 받았으며, 연극 부문에서는 연극원 출신 연출가 정진새가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으로 젊을 연극상을 수상했다. 백상연극상의 영예는 연극원 출신 故이은용 작가가 쓴 〈우리는 농담이(아니)야〉에게 돌아갔다.
이종필, 홍의정, 박정민
조상경, 박주현, 정진새
8
영상원 학생작품칸·안시·자그레브 공식 초청
영상원 학생들이 제작한 영화와 애니메이션 작품이 세계적인 영화 및 애니메이션 축제에 공식 초청되었다. 영상원 영화과 윤대원 감독의 졸업작품 〈매미〉가 제74회 칸 국제영화제 시네파운데이션 부문에 초청되었으며, 애니메이션과 민지혜 감독의 〈마네킹 토크쇼〉는 2021 안시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학생부문 경쟁작으로 공식 초청되었다. 현유정 감독의 〈서로의 조각〉은 2021 자그레브 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월드 파노라마 부문(비경쟁)에 특별상영작으로 초청되었다.
〈매미〉
〈마네킹 토크쇼〉
〈서로의 조각〉
9
무용원 출신 박세은 프랑스 파리 오페라 발레단 수석 승급
음악원 출신 이재형 독일 본 베토벤 오케스트라 제2악장 임명
무용원 출신 발레리나 박세은이 아시아인 최초로 프랑스 파리 오페라 발레단의 에투왈(수석무용수)로 승급했다. 박세은은 2007년 스위스 로잔콩쿠르 1위, 2010년 불가리아 바르나 콩쿠르 금상 등을 수상한 바 있으며, 2011년 파리 오페라 발레단에 입단한 이후 초고속 승급을 거쳐 10년 만에 에투왈에 지명되는 영예를 안았다. 음악원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이재형은 독일 본 베토벤 오케스트라 제2악장으로 임명됐다. 이재형은 2015년 쾰른국립음대 실내악 콩쿠르 1위, 2016년 이탈리아 포스타치니 콩쿠르 1위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박세은, 이재형
10
무용원 발렌티나 코즐로바 국제발레콩쿠르 12명·동아무용콩쿠르 10명·전국신인무용경연대회 2명 수상
무용원 재학생 및 졸업 동문들이 국내외 콩쿠르에서 연이어 수상을 알렸다. 발렌티나 코즐로바 국제발레콩쿠르에서 김지민·이은수 등 재학생 12명이 발레 및 컨템포러리 부문에서 수상했고, 동아무용콩쿠르에서 김소연 등 총 10명이 발레, 한국무용, 현대무용 부문에서 입상했다. 전국신인무용경연대회에서도 방주련과 손지원이 각각 한국무용 창작 남자 부문과 현대무용 여자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