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s Digest

연극비평과 연극경험

예술 / 엄현희 / 472p / 어젠다 연극평론가

엄현희의 두 번째 연극평론집이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공연예술의 의미와 방향에 대한 고찰을 담은 이번 평론집은 총 네 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하는 공연예술의 경험과 관련한 주제비평을, 2장에서는 연극의 기호와 관객의 경험에 관한 연극비평을 다룬다. 3장에서는 거리예술, 축제, 아동청소년극에 관한 비평, 4장에서는 극작가, 연출가 인터뷰 등을 시도한다.

사랑에 장애가 있나요?

에세이 / 권주리 / 236p / 강한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사랑 이야기를 현실적으로 담은 글을 블로그에 연재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 KBS 〈인간극장〉, MBC 〈휴먼다큐 사랑〉에 출연한 화제의 커플, 권주리와 박항승. 그들의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가 출간됐다. 연극 기획자 및 강사로 활동 중인 권주리가 자신의 솔직한 경험을 바탕으로 사랑에 장애가 있는지 유쾌하고 진지하게 세상에 질문한다.

Fun한 클래식 이야기

예술 / 김수연 / 216p / 가디언

바이올리니스트이자 클래식포유의 대표인 연주자 김수연이 쓴 클래식 이야기. 악기에 악마가 깃들었다고 믿었던 작곡가부터 장인과의 다툼으로 법정에 선 작곡가, 인정받지 못했던 사랑 탓에 독약을 먹었던 작곡가까지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클래식 음악가들의 삶과 음악을 담았다. 한 가지 독특한 점은 책에 QR코드가 수록돼 바이올리니스트인 저자가 직접 연주한 클래식 음악과 작곡가들에 대한 설명이 담긴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달이의 신랑감은 누구일까?

그림책 / 박예분, 박성애 / 50p / 신아출판사

달이는 숲에서 가시덤불에 갇혀 꼼짝 못하는 다람쥐를 구해주고 친구가 된다. 달이는 아버지가 정해주는 청년과 결혼을 해야 하지만 달이는 자신이 원하는 때에 맘에 드는 신랑감과 결혼하고 싶다. 달이는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상황을 다람쥐와 함께 유쾌하고 지혜롭게 해결해 나간다. 어린이들이 차별 없는 세상에서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먼지처럼 떠도는 편견과 차별을 탈탈 털어내는 이야기를 그렸다.

서드 라이프:
기술혁명 시대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사회 / 원용진, 이동연, 강신규, 권호창, 김상민, 유원준, 이종임, 임태훈 / 290p / 커뮤니케이션북스

기술혁명이 불러온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서드 라이프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위해 여덟 명의 학자들이 모였다. 이 책은 4차 산업 혁명의 물결이 변화를 일으키는 곳이 기술만이 아니라 예술 영역, 대중의 일상, 인간관계 맺기의 방식, 교육 등 인류 문화의 전반임을 역설한다. 그 일변한 세계를 ‘서드 라이프(Third life)’라고 명명하고 서드 라이프의 개념, 예술의 변화, 영화와 게임을 비롯한 미디어의 변화, 문화연구와 문화정치, 그리고 디스토피아적 미래 등에 대해 다룬다.

모차르트&브람스:
클라리넷 5중주

앨범 / 채재일, 이강호, 이한나, 김영욱, 윤은솔 / 유니버설뮤직코리아

지난해 발매된 한국예술종합학교 X유니버설뮤직의 젊은 음악가 성장 지원 첫 번째 프로젝트에 이은 두 번째 앨범이다. 클라리넷티스트 채재일 교수와 첼리스트 이강호 교수를 비롯하여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는 비올리스트 이한나,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 윤은솔이 참여하였다.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5중주 가장조 작품번호 581과 브람스의 클라리넷 5중주 나단조 작품번호 115가 담겼다.

양인모: 현의 유전학

앨범 / 양인모 / 유니버설뮤직코리아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의 정체성과 음악적 방향을 담은 2집 앨범이다. 첫 곡은 중세시대 독일의 대수녀원장 힐데가르트 폰 빙엔이 남긴 시와 음악에서 시작하는데 소프라노 임선혜가 참여했다. 원곡에는 바이올린 파트가 없지만 바이올리니스트 양인모가 기존 음악에 영감을 받아 바이올린 파트를 작곡해서 새롭게 창작했다. 그 밖에도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기타리스트 박종호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함께 참여했다.

앨범 / 구본수 / Dreamus

크로스오버 그룹 안단테의 멤버이자 <팬텀싱어3>에 출연하며 대중들에게 존재감을 각인 시킨 베이스 구본수의 첫 솔로 앨범 <봄>이 발매되었다. 음악감독 이상훈의 프로듀싱으로 제작된 이번 미니 앨범에는 ‘I Will Be There’, ‘네게 멈추네’, ‘너를 그리다’ 등 총 3곡의 크로스오버 곡이 수록되었다. 타이틀곡 ‘I will be there’은 세계적인 작곡가이자 프로듀서인 마이클 홉(Michael Hopp)이 작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