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s News

1
<포르테 콘서트 K-Arts with 김예지>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는 코로나로 지친 국민을 예술로 위로하고 장애 인식 개선으로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포르테 콘서트 K-Arts with 김예지>를 개최한다. 12월 17일 서초캠퍼스 이강숙홀에서 열리는 이번 콘서트에서는 한예종에서 음악을 전공하는 장애 학생들과 비장애 학생들의 연주와 함께 피아니스트 출신인 김예지 국회의원과 김대진 총장의 협주를 선보인다. ‘포르테’란 ‘강하게 연주하라’는 뜻을 지닌 음악 용어로 ‘포르테 콘서트’는 예술이 가진 힘을 보여주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김예지 국회의원, 김대진 총장

2
한국예술종합학교-세종학당재단 업무협약

한국예술종합학교는 9월 24일 세종학당재단과 세종한국어평가(SKA) 활용 및 한국문화 보급 및 전문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어 전문가 및 문화예술교육 인적·물적 자원 공유, 한국예술종합학교 외국인유학생 선발에 세종한국어평가(SKA) 활용, 한국어 온라인 강좌 공동 운영 등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 보급의 활성화와 전문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강현화 세종학당재단 이사장, 김대진 총장

3
무용원 개원 25주년 기념 공연 개최

무용원은 한-러시아 수교 30주년 및 한예종 무용원 개원 25주년을 기념하는 <K-Arts 발레 25주년 기념 공연>을 개최했다. 석관캠퍼스 예술극장에서 10월 22일과 23일에 열린 이번 기념공연에서는 조주현 교수의 창작발레 <수제천>, <힘·흥>, 클래식 발레 <에스메랄다>, <지오콘다>, <빠 드 꺄트르>와 러시아 발레의 거장 조지 발란쉰의 대표작인 <성조기>, <주제와 변주>, 그리고 소년의 발랄한 에너지를 담은 김선희 교수의 <약동> 등 8개 작품이 무대에 올랐다.

4
전통예술원 독일 한국창작음악페스티벌 초청

전통예술원은 주독일 한국문화원과 공동주최로 9월 16일과 21일 2일간 베를린 콘체르트 하우스 체임버홀에서 개최한 2021 한국창작음악페스티벌에 참여했다. 이번 공연에서는 전통예술원 임준희 원장을 비롯한 전통예술원 강사 및 졸업생들의 연주를 선보였다. 전통예술원은 예술한류의 확산을 위해 베를린 외에도 9월 23일 독일 쾰른과 25일 스위스 베른에서 공연을 개최했다.

5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경남통영캠퍼스 개관

지리적·경제적 제약으로 예술영재교육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지역에 전문 예술영재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경남통영캠퍼스가 12월 9일 개관하였다. 이날 경남통영캠퍼스에서 열린 개관식 축하공연에는 국내 유수 콩쿠르에서 수상한 한예종 재학생들과 한국예술영재교육원 경남통영캠퍼스 재원생들이 출연하여 의미를 더했다. 전체 개관식은 통영시 유튜브 채널을 통해 송출되었다.

6
음악원 한재민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 3위
한국예술영재교육원 정누리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2위

음악원에서 첼로를 전공하는 한재민이 지난 10월 제75회 스위스 제네바 국제 음악 콩쿠르에서 첼로 부문 3위와 함께 ‘로즈마리 위게닌 특별상’을 차지했다. 1971년 정명화 교수 1위 수상 이후 50년 만의 첼로 부문 한국인 두 번째 입상이다.
한편 한국예술영재교육원에 재원 중인 정누리는 지난 10월 제56회 파가니니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2위를 차지했다. 최연소 결선 진출자에게 주는 ‘엔리코 코스타상’과 현대 작품을 가장 잘 연주한 참가자에게 주는 ‘파가니니의 친구상’도 함께 수상하며 3관왕을 차지했다.

한재민
정누리

7
영상원 출신 허철녕·박강 부산국제영화제 수상

영상원 출신 허철녕 감독의 다큐멘터리 <206: 사라지지 않는>이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다큐 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비프메세나상을 수상했다. <206: 사라지지 않는>은 6·25 전쟁 시기 민간인 학살 유해발굴 공동조사단의 발굴 여정을 통해 역사의 비극을 조명한 작품이다. 영상원 출신 박강 감독의 영화 <세이레>는 금기를 깬 주인공이 불안과 공포를 마주하는 이야기로,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 부문에 초청되어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을 수상했다.

〈206: 사라지지 않는〉
〈세이레〉

8
영상원 장편극영화제작지원작 <거래완료>, <십개월의 미래> 해외영화제 초청
융합예술센터 AT랩 제작 영화 <레드 아이즈>, <허수아비 VRC> 국제영화제 수상

영상원 장편극영화 제작지원작 2편이 제41회 하와이국제영화제와 제25회 밴쿠버아시안영화제 잇따라 공식 초청되었다. <거래완료>(조경호 감독)는 지난 11월 제41회 하와이국제영화제와 제25회 밴쿠버아시안영화제에 동시에 공식 초청되어 상영되었으며, <십개월의 미래>(남궁선 감독)도 하와이국제영화제에 함께 초청되었다. 한편 AT랩이 제작한 가상현실 영화 <레드 아이즈>는 캐나다의 밴쿠버국제영화제 실감미디어 부문 관객상을, 메타버스 공연 <허수아비 VRC>는 북경 샌드박스 이머시브 페스티벌에서 최우수 기술 혁신상을 수상했다.

〈거래완료〉
〈십개월의 미래〉
〈레드 아이즈〉
〈허수아비 VRC〉

9
무용원 출신 김보라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수상

무용원 출신 안무가 김보라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수여하는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문화훈장 수훈자, 대한민국 문화예술상,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등 총 35명을 선정했다.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은 총 8개 부문으로 김보라는 무용 부문에 선정되었다. 시상식은 10월 22일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개최되었다.

10
음악원 동아음악콩쿠르 5명
무용원 코리아 국제 현대무용콩쿠르 2명 입상

지난 11월 열린 제61회 동아음악콩쿠르에서 음악원 재학생 5명이 입상했다. 입상자는 플루트 1위 이현주, 클라리넷 2위 이극찬, 3위 신예은, 오보에 3위 김성경, 남자성악 3위 오영광 등이다. 이에 앞서 9월에 열린 코리아 국제 현대무용콩쿠르에서는 무용원 재학생 손지원이 시니어 여자 2위, 김민서가 시니어 남자 3위를 수상하며 총 2명이 입상하였다.

손지원, 김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