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의 능선을 넘어 스물이 된 사람들을 ‘이룰 성(成)’ 자를 써서 성인이라고 부른다. 사람은 자연히 나이를 먹으며 성인이 되지만, 한국의 문청들에게는 작가로서 한 명의 ‘성인(成人)’이 되는 독특한 관문이 존재한다. 바로 신춘문예다.

아홉수 미신의 정확한 역사적 유래나 근거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10진법 때문에 아홉수가 생겼다고 추측한다. 9는 10에서 1이 부족한 미완의 상태이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기 직전의 가장 긴장된 상태다. 그러나 미완의 숫자라 불길하다고만 할 수 있을까. 9부 능선에 이르렀다는 말은 그토록 바라던 고지가 코앞이라는 긍정의 뜻으로 쓰인다.

2019년에도 하나의 능선을 온전히 넘어 문단의 새로운 얼굴로 등장한 이들이 있다. 올해의 새로운 얼굴들은 어떤 이야기를 어떻게 우리에게 건네고 있을까. 새로운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봄직한 계절, 봄이 어느새 다가왔다.

현실이 픽션보다 무참할 때
문학은 사회성이 짙은 활동이다. 신춘문예 역시 사회적 의제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흔적이 있는 작품을 요구한다. 그래서 다양한 약자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신춘문예의 주요 소재일 수밖에 없다. 발표된 심사평들을 참고하면 올해 응모작들은 주로 이런 소재를 다루었다. 가난, 해고, 폭력, 자살, 가족, 청년실업, 성폭력, 동성애, 노인문제, 다문화가정, 코피노, 난민, 재건축, 참사 이후, 게임, 요리, 직장 왕따, 질환, 반려동물, 소외, 불안과 전락. 젊은 작가들의 눈이 향한 그곳에서 우린 동시대의 징후들을 발견한다.

그중 김혜지의 ‹꽃›(매일신문)은 가장 정면으로 사회고발을 시도한다. 소설은 학교폭력의 피해자인 주인공이 라이터와 시너를 들고 학교 옥상으로 올라가는 장면에서 시작한다. 이후 대부분은 공권력, 제도, 기성세대에게 철저히 외면당하고 침묵을 강요당한 과정에 대한 ‘나’의 건조한 회상이다. 이 건조한 거리두기는 사람이 사람에게 던지고 행한 그 무참한 말과 행동들을, 날것의 잔인함을 우리가 더 정면으로 마주하게 만든다. 현실고발 이상의 문학적 형상화가 다소 아쉽다는 지적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문제를 정색하고 정면으로 마주보는 것이 이 작품만의 미덕이다.

장희원의 단편소설 ‹폐차›(동아일보)는 아무도 찾지 않는 근교에 머물며 폐차장에서 일하는 주인공과 그의 동생이 고물차를 처리하기 위해 한밤중에 폐차장으로 향하는 이야기다. 춥고 캄캄한 시골길 위에는 주인공과 동생, 고물차, 그 차에 치여 숨진 고라니, 거동이 불편한 노모, 줄에 묶인 채 컹컹 짖는 개들, 폐차장에 고물을 훔치러 온 어떤 부자(父子)까지, 변방으로 밀려난 외로운 존재들이 곳곳에 놓여있다. 구체적인 사연들은 생략됐지만 오히려 생략되었기에 형제가 낯선 부자를 말없이 이해한 것처럼 우리도 이들을 이해한다. 서로 대단한 역할을 해주지 못해도 이들 사이에 오고 가는 것은 미안함과 연민의 감정이다. 밤길을 운전해 도착한 폐차장에서 동이 터오는 마지막 장면은 이들 사이에서 느껴지는 작은 온기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정원채의 ‹암실›(경남신문)도 어두운 곳에 빛이 드는 장면으로 끝난다. 가정폭력 피해자인 소녀처럼 역시 아프고 소외된 존재들을 등장시켰지만 이 이야기는 위로와 희망에 더 무게를 싣는다. ‘암실’이라는 공간이 가장 어두운 곳에서 빛을 붙잡을 수 있다는 역설을 상징하기 때문이다. “빛 한 점 들지 않는 어둠 속에서 빛의 형상이 떠오른다는 사실을 장미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그러자면 이번에는 내가 먼저 장미의 마음속 암실을 찾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엄습해 왔다. (…) 나는 서둘러 암실 문을 열었다. 암실 속으로 빛이 쏟아져 들어오고 있었다.”

‹꽃›의 작가 김혜지는 작품을 쓰며 오래 품은 고민을 당선소감에서 이렇게 밝혔다. “현실이 픽션보다 무참할 때, 픽션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얼른 답하기 쉽지 않은 이 질문에, 세 작가의 저마다의 응답이 작품이 되어 우리에게 왔다.

내겐 매일 허들을 넘다
실패하는 광대들이 살아요
유독 ‘청년실업’을 다룬 작품이 많았던 것도 눈여겨볼 만한 하나의 경향이다. 작품 속 청년들은 실업상태가 아니더라도 불안한 비정규직 일자리로 생활을 영위한다. 가난은 문학의 전통적인 주제이지만 지금의 젊은 세대가 자신들의 빈곤을 말하는 방식은 조금 특이하다. 소설가 김원우와 구효서의 말을 빌리자면, “부의 불평등에 대한 불만과 저항과 투쟁의 결기가 사라지고 체념 같기도 하고 달관 같기도 한 태도의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1

류휘석의 시 ‹랜덤박스›(서울신문)에는 매일 부단한 실패와 상실을 경험하는 화자와 그의 분신 같은 가녀린 광대들이 있다. “내겐 매일 허들을 넘다 실패하는 광대들이 살아요”로 시작하는 이 우울한 판타지는 미끄러짐의 반복인 일상을 나름의 방식으로 서글프고 우스꽝스럽게 소화하려는 젊은 세대의 초상이다. 이들이 갇혀 있는 집은 ‘무덤 냄새가 나는 요람’과 같고, 가진 것은 발목의 구멍과 빈 상자와 주머니뿐이다.

“나는 탄생부터 기워온 주머니를 뒤집습니다 바닥은 먼지로 가득찹니다 / 도무지 채워지지 않는 상자는 좀처럼 변하지 않는 실패와 실종 // 내가 죽으면 광대들은 허들을 넘을까요 / 궁금해서 죽지도 못합니다” (류휘석, ‹랜덤박스› 7~8연)

오선호의 단편소설 ‹버드워칭›(문화일보)은 가만히 응시하는 행위를 통해 불만과 상실을 해소하거나 넘어서려는 태도가 극대화되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 단계에 이른다. 심사위원들은 이를 당선작으로 밀어 올리며 “미래세대의 속내가 이 지경까지 이르렀나 싶어 무서워진다”고도 하였다. 주인공 기정은 번화가의 대형 신발매장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쉬는 날 혼자 새를 보러 다닌다. 주변 사람들이 왜 새를 보는지, 새를 보면서 무얼 하는지 묻지만 기정은 정말 싱거울 정도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냥 봐요, 새를.” 기정은 새를 보는 일이 인생을 보내는 하나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이 방식을 택한 이유는 ‘무해하면서 무익하기’ 때문이다.

이런 태도의 배경에는 자기 의지와도 무관하지만 누구의 탓도 할 수 없기에 끝끝내 이해하지 못했던 상실의 경험들이 있다. 기정은 자신이 밴드활동을 하던 시절을 누군가에게 설명하다 이런 생각을 한다. ‘내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말하고 있다. 말은 말인데, 설명은 못 된다. 일단 내가 알아야 남에게 설명을 할 수 있는데, 내가 모르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안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점에서 ‹버드워칭›은 허먼 멜빌의 바틀비를 떠올리게 하는 구석이 있다.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그렇게 안 하고 싶습니다.”를 반복하며 모든 일을 거부하기 시작한 바틀비는, 그 미스터리한 면모 때문에 더 많은 질문과 해석을 불러온 묘한 인간형이다. ‹버드워칭›에서 기정의 말들은 싱겁고 아리송하지만 마치 바틀비에 대해 계속 생각하게 되듯이 기정이라는 인물과 그의 태도에 대한 질문이 여운처럼 머릿속을 맴돈다.

김혜지, ‹꽃› 중에서
매일신문 단편소설 당선작

(…)

옥상은 하나도 변하지 않았다. 책걸상이 굴러다니고 먼지가 날린다. 내 발 밑, 운동장이 북적이기 시작한다. 나는 가방을 열어 그것을 꺼낸다. 난간에 올라 아래를 본다. 애들은 떠들고 선생들은 줄 세우며 돌아다닌다. 위에서 보니 다 개미떼 같네. 다들 참 작기도 하지. 뚜껑을 여니 강렬한 냄새가 확 코를 덮친다. 소름이 돋는 건 냄새 때문이 아니야. 바람이 불어서야. 나는 나에게 소리 없이 말한다. 여러 번 되풀이해서 말한다. 소름이 돋는 건 냄새 때문이 아니야. 바람이 불어서야. 소름이 돋는 건 냄새 때문이 아니야. 바람이 불어서야. 덜덜 떨리던 몸이 서서히 진정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다음 순간, 팔과 다리에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어떤 힘이 차오르는 것을 느낀다. 뜨거운 기운과 함께 이마와 등허리에서 땀이 배어나온다. 바람을 타고 이마의 땀방울이 흩날린다. 희미하게, 아래에서부터 애국가가 벽을 타고 올라온다. 점점 커진 애국가 소리가 옥상을 꽉 메운다. 나는 신나를 뒤집어쓴다. 신난다. 신난다. 오래된 마이크가 스피커를 찢을 듯 끽끽 소리를 낸다. 아아, 마이크테스트. 아아. 그럼, 이제부터 교장선생님의 훈화말씀이 있겠습니다. 신난다. 신난다. 끽끽 소리가 다시 한 번 가까워졌다 멀어진다. 교장이 굳게 다물고 있던 입을 뗀다. 라이터를 켜자.

딸깍.

나는, 불꽃이 된다.

장희원, ‹폐차› 중에서
동아일보 단편소설 당선작

(…)

“에이 씨.” 놀란 가슴을 진정하고 정호는 핸들을 돌려 차선을 바꿨다. 정기도 짧게 한숨을 내쉬더니 이내 무표정한 얼굴로 앞을 바라보았다.

“고라니인가.” 정기는 무덤덤하게 말했다.
그래, 정호는 짧게 대답하면서 이따금 한밤중에 저 멀리서 눈빛을 쏘아대며 논밭 위를 겅중겅중 뛰며 사라져가던 고라니를 떠올렸다. 흔한 일이었다. 정기는 창문을 내렸다.
다시 세찬 바람이 차 안으로 들어왔다.

“사실.” 정기는 창밖으로 팔을 내밀었다.

“아까도 이쪽으로 오는 길에 고라니를 봤어.”
그는 다시 습, 하고 입맛을 다셨다.
“그리고 쳐버렸어.”

“뭐?” 정호는 운전대를 놓칠 뻔했다. 마침 다시 왼쪽으로 커브를 돌아야 했다. 그는 속도를 늦추면서 방향을 돌렸다. 정기의 어깨가 자신 쪽으로 쏠렸다.

“그게 무슨 말이냐.” 정호는 정기를 보며 물었다.
다시 길은 앞으로 죽 뻗어 있었다. 정기는 턱을 받친 채 검은 우듬지 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저 멀리서부터 날뛰며 오더니 내 쪽으로 박아버렸어.”
정기는 작게 중얼거렸다.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정기의 이마에 있는 앞머리가 흔들렸다.

“그대로 놔둘 수도 없고 해서… 갖고 왔어.” 정기는 뒷좌석을 가리켰다. 그러니까 트렁크 안에 그 짐승을 넣어두었다는 말이었다. 정호는 “그런 걸, 왜……”라고 더듬어 말했다.
정기는 그냥, 하고 대답했다.

(…)

설하한, ‹물고기의 잠› 중에서
한국경제 시 당선작

(…)

비는 그치지 않는다 딸은 고향으로 돌아간다
그녀는 오빠를 땅에 묻고 죽는다 죽은 반역자와 왕좌에 앉은 사람 하나의 트랙을 번갈아 달리는 열차들 비가 무덤의 흙을 다진다 나는 슬프지 않으면 두려워진다 우리가 신의 손등 위에 있는 공깃돌이라면 어쩌지? 끝도 없이 떨어지는 꿈을 꾼다

(…)

류휘석, ‹랜덤박스› 중에서
서울신문 시 당선작

(…)

방이 비좁아서 나는 밖에 있습니다 밖이 끝나면 집에 돌아가 상자를 만들어야 해요 재사용 종이는 거칠고 단단해서 반성에 알맞습니다
천장에 붙어 기웃거리는 가녀리고 얇은 나의 광대들
반성이 시작된 집은 무덤 냄새가 나는 요람 같아요

나는 탄생부터 기워온 주머니를 뒤집습니다 바닥은 먼지로 가득찹니다
도무지 채워지질 않는 상자는 좀처럼 변하지 않는 실패와 실종

(…)

오선호, ‹버드워칭› 중에서
문화일보 단편소설 당선작

(…)

“기정 씨는 어떤 사람이야?”

목적이 뚜렷하다면 그 목적을 달성하는데 적당한 대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새가 보이면 새를 보고 새가 보이지 않을 때는 새를 생각하는 일에 목적이 따로 없어서인지, 나는 어떤 일에서도 목적을 찾는 것에 서툴게 된 것 같다. 미진의 질문에 적당한 답을 모르는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진실한 답을 하기로 한다.

“미진아, 나는 새를 보는 사람이야.”

미진이 내 손에서 라이터를 빼앗아 안으로 들어간다. 이제 그녀의 심장은 그녀에게 돌아갔다. 나는 내일 인천 남동유수지에 가서 저어새를 보려고 한다. 볼 수도 있지만 못 볼 수도 있다. 새는 자유롭게 날아다닌다. 내가 찾아간다고 나를 기다리고 있을 리가 없다. 다만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뿐이다.

(…)

신인의 눈과 문장
“우리는 구체적 일상과 실존의 경험을 통한 살아있는 이미지, 사물을 바라보는 번뜩이는 눈, 자신만의 문장을 가진 신인을 찾기 위해 오랜 시간을 공들였다.” 설하한의 ‹물고기의 잠›을 선택한 한국경제 시 부문 심사평이다. 기성문단이 새로 등장하는 얼굴들에게 기대하는 것을 묻는다면 그대로 요약하면 되지 않을까. ‘살아있는 이미지’, ‘번뜩이는 눈’, ‘자신만의 문장.’

“물고기는 꿈을 꾼다 롤러코스터는 트랙을 달린다 정해진 낙차를 따르는 플롯 눈이 먼 늙은이는 젊었을 때 괴물이 낸 문제를 풀어 왕이 되었다 비가 끝없이 내렸다 그는 진창이 된 길 위에서 지쳐버렸다 자신을 이끄는 어린 딸의 손을 잡고 눈물 흘린다 그는 쓰러져 숨을 몰아쉬다 죽었다” (설하한, ‹물고기의 잠› 2연)

이를테면 우리는 물고기며 물은 물고기의 운명이다. ‹물고기의 잠›은 오이디푸스 신화와 물의 순환을 모티프로 하여 ‘떠돎과 회귀’라는 주제를 다룬다. 시가 다루는 세계의 스케일이 크고, 사용하는 이미지가 시의 주제와 구조에 잘 맞아 떨어진다. 시는 “뜰채에서 튀어 오른 물고기가 수조로 돌아간다”로 시작하여 “물고기의 // 깊은 잠”으로 끝난다. 그 사이 물은 ‘비’가 되어 수면을 두드리고, 무덤의 흙을 다지며, 길 위에 내려 진창을 만들고, 죽은 늙은이의 피부를 적신다. 내내 비가 그치지 않으니 시는 묻는다. “나는 슬프지 않으면 두려워진다 우리가 신의 손등 위에 있는 공깃돌이라면 어쩌지?”

시가 함축의 노래라면 평론은 함축된 것을 펼쳐서 발견하는 일이다. 그러나 시인들이 지적한 ‘번뜩이는 눈’, ‘자신만의 문장’은 시만큼이나 평론에도 필요하다. 이병현의 영화평론 ‹0과 1이 된 링컨과 릴리안 기쉬›(부산일보)는 독특하고 참신한 평론이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 스며든 초기영화 이미지’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평론은 대중영화인 혹성탈출 시리즈에서 무성영화 시대의 영화사적 유산을 찾아낸다. 바로 그리피스(David W. Griffith) 영화 속의 ‘링컨’과 ‘릴리안 기쉬’라는 두 아이콘이다.

이 평론의 핵심은 흔적 자체보다 그 흔적에 감춰져있는 신화의 존재다. “이는 상상의 공동체와 그 담지체로서의 여성이라는 신화가 무시무시한 관성을 발휘한 결과다. 여성은 공동체 내부의 타자로 기능한다. 여성은 타자성이 은폐된 타자이자 착한 타자이며, 가장 오래된 타자다. 영화사에서 이 이미지는 릴리안 기쉬를 원천으로 두고 있다.”

평자는 ‘링컨’의 이미지는 주인공 시저에게 전승되었지만 ‘릴리안 기쉬’의 이미지는 영화 안에 은폐되어 비가시적으로 편재하게 되었다고 지적한다. 이 발견은 공동체의 성립을 위해 타자가 어떻게 설정되고, 그 결과 건국신화가 어떻게 부계전승 되는지 혹성탈출 시리즈가 고전 영화의 유산과 함께 물려받은 그 한계가 무엇인지 드러낸다.

이미지의 문제로 접근하여 대중영화에서 고전영화의 유산을 발견하는 참신한 눈과 그 유산의 의미에 대해 자신만의 분석을 명료하게 진전시키는 힘은 이 평론을 신춘문예다운 것이라고 부를 수 있게 한다. 현실이 때로 무참하고 우리는 자주 패배하지만 신인의 눈과 문장들은 그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고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다시 딛고 일어날 희망도 그 질문들에서 시작되기에 그들의 눈과 문장들은 귀하다.

다시 숫자로 돌아가면, 19 다음은 20이다. 매번 9 다음엔 앞자리가 올라가지만 뒷자리는 다시 0이 된다. 어찌 보면 인간이 체험하는 시간의 개념도 비슷하다. 물리적 시간은 앞으로만 향하는데 계절만큼은 순환의 형태로 돌아온다. 앞으로 가는 듯하면서도 어느 순간 처음부터 다시 시작이다. 신춘문예라는 하나의 관문을 통과한 이들은 다시 0에 섰다. 다음 능선을 향해, 0이 9가 될 때까지 다시 걸을 것이다. 새봄, 새로운 바람, 새로운 목소리들의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해본다.

글 김윤영
1 문화일보 단편소설 심사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