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ts News

1 한예종, 세계대학평가 공연예술부문 37위
한국예술종합학교가 영국의 고등교육평가기관

‘QS 세계대학평가’에서 공연예술부문 세계 37위를 차지하며 국내 대학 중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QS는 2월 27일 2019년도 전공별 세계대학순위를 발표하고, 5개 영역 48개 전공에 대한 순위를 공개했다. 한예종은 공연예술부문 순위가 처음 공개된 2016년도에 국내 최초로 46위를 기록하며 50위 순위권 내에 진입했으며, 3년 만에 9계단을 상승하며 세계예술대학으로서의 명성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켰다. 순위권 대학의 75%가 영어권 국가로 구성되는 등 영미권 위주로 평가될 수밖에 없는 공연예술의 특성과 한계에도 불구하고 한예종이 보여준 성장세는 더욱 돋보인다. 아울러 한예종은 미술&디자인부문 순위에서 151~200위권을 기록하였다.

2 2019학년도 입학식 및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개최

한국예술종합학교 2019학년도 입학식이 2월 28일 석관동캠퍼스 예술극장에서 ‘몸으로 머리를 밀어 앞으로 가라’를 주제로 개최됐다. 올해는 예술사 555명, 예술전문사 309명 등 총 864명이 입학했으며, 음악원 이석준 교수의 지도로 음악원 기악과 학생들의 관악 5중주를 선보였다. 또한 2019학년도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호크아츠’를 주제로 2월 11일부터 13일까지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 진행되었다. 한편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은 ‘내가 지도(地圖)다’를 주제로 2월 22일 석관동캠퍼스 예술극장에서 열렸다. 이번 학위수여식에서는 예술사 368명, 예술전문사 160명 등 528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다.

3 한예종-경북도청, 청년예술가
창작·창업센터 조성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국예술종합학교와 경상북도가 1월 21일 경북도청 사림실에서 경북신도시 지역에 문화예술 공간을 조성하고 청년예술가의 창작・창업활동을 지원하여 문화예술 활성화지역으로 운영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북도청 이전에 따른 신도시 개발사업과 함께 홍보관 인근을 주민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신도시를 청년 혁신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양 기관은 청년예술가 창작・창업센터의 원활한 운영과 지역 문화 예술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이철우 도지사, 김봉렬 총장

4 무용원 홍승찬 교수 부천문화재단 이사장 취임
연극원 서충식 교수 한국연극교육학회장 선출

무용원 홍승찬 교수가 부천문화재단 초대 민간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부천문화재단 이사장은 비상근 직위로 재단 이사회 의장을 맡게 되며 임기는 2년이다. 부천문화재단은 2001년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설립돼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 생활문화 진흥, 문화복지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극원 서충식 교수는 제12대 한국연극교육학회 및 제13대 한국대학연극학과 교수협의회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연극교육학회는 다양한 학술발표회와 학회지 발간을 통해 연극교육발전에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대학연극학과 교수협의회는 27회에 이르는 ‘젊은 연극제’ 주최와 함께 교육일선에서 연극인을 양성하는 역할을 해왔다.

홍승찬 ©부천문화재단, 서충식

5 2019학년도 예비신입생 대상
'제로 에듀케이션' 첫 실시

한국예술종합학교가 2019학년도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한 입학 전 교양교육 프로그램 ‘제로 에듀케이션’이 신입생들의 열띤 호응 속에 성공리에 끝났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교양학부가 주관한 이번 프로그램은 2019학년도 예비 신입생들에게 예술에 대한 기초개념을 제공하고, 참여형 워크숍을 통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타 전공과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자리가 되었다. 1월 28일부터 31일까지 4일간 석관동캠퍼스 본부동 예술교양학부 강의실에서 총 7개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각 수업은 실습·참여형 워크숍을 비롯하여 강의와 토론 방식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되어 신입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냈다.

6 영상원 VR 영상콘텐츠 공모전 석권

영상원 학생 중심의 3개팀이 ‘2018 VR 영상콘텐츠 공모대전 VRound’에서 각각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VRound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네이버가 공동 주관한 공모대전이다. 2월 20일 서울 학동 플랫폼엘컨템포러리 아트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가상현실 게임형 전시콘텐츠 영상원 멀티미디어영상과 이혜리의 ‹Empty Your Brain›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영상원 수업에서 제작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Shake up!›이 최우수상을,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호랑이와 곰과 나›가 우수상을 각각 차지했다.

한편 영상원은 부속기관으로 VR과 AR 등 첨단 영상 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교육연구를 위한 ‘뉴미디어 AT센터’를 두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2018 콘텐츠원캠퍼스 구축운영사업’ 지원대상자로 선정되어 ‘가상현실 창·제작을 통한 첨단 융복합 예술교육’ 과제를 수행 중이다.

‹Empty Your Brain›, ‹Shake up!›, ‹호랑이와 곰과 나›

7 음악극창작협동과정 김정민 작, 성찬경 곡
뮤지컬 ‹니진스키› 대학로 진출

한국예술종합학교와 네이버가 연계하여 2018년 4월에 처음 생중계한 음악극창작협동과정 정기공연 뮤지컬 ‹니진스키›가 새롭게 제작돼 5월 대학로 무대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한예종 음악극창작협동과정의 졸업작품으로 선보인 김정민 작, 성찬경 작곡의 뮤지컬 ‹니진스키›는 ‘걷는 모든 걸음이 춤이 되었던 천재 무용수 니진스키’의 실화에 바탕을 둔 작품이다. 2018년 당시 하루 2회씩 총 4회 동안 진행된 공연에서 매회 평균 270명, 총 1100명 가량의 관객을 동원했다. 올해는 5월 28일부터 8월 18일까지 약 3개월간 대학로 아트원시어터 1관에서 공연된다. 제작은 제작사 ‘쇼플레이’가 맡았다.

8 한예종, 2019년도 신춘문예 당선자 3명 배출

연극원 장희원이 2019 동아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에 단편소설 ‹폐차›로 당선됐다. 심사위원들은 “당선작이 질척하고 차가운 눈밭 같은 세상 속에서 폐기되어 가고 있는 듯한 존재들을 조명한다”고 심사평을 밝혔다. 또한 영상원 이병현은 영화평론 ‹0과 1이 된 링컨과 릴리언 기쉬: ‘혹성탈출: 종의 전쟁’에 스며든 초기영화 이미지›로 2019 부산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당선됐다. ‘혹성탈출: 종의 전쟁’이라는 대중영화에서 영화사의 흔적을 읽어 내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시도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영상원 출신 김혜지는 2019 매일신문 신춘문예 단편소설 부문에서 ‹꽃›으로 당선됐다.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을 통해 “어느 사회에서나 나오고 결코 없앨 수 없는 이 심각한 문제를 정색하고 다룬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장희원, 이병현, 김혜지

9 무용원 출신 김기완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 승급
무용원 김성민
베를린 국제 무용 콩쿠르 현대무용 시니어 1위

무용원 출신 김기완이 국립발레단 입단 8년 만에 최고등급 무용수인 수석무용수로 승급했다. 수석무용수 김기완은 2011년 입단과 동시에 그 해 연말 ‹호두까기인형›의 주역 ‘왕자’로 파격 캐스팅되어 무용계와 관객의 집중을 한 몸에 받았고, 2012년 정단원이 돼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2013년에는 정단원 입단 1년 만에 솔리스트로 승급한 바 있다.

무용원 김성민은 2월 14일부터 18일까지 열린 제16회 베를린 국제 무용 콩쿠르 – 탄츠올림프 현대무용 솔로부문에서 시니어 1위를 차지하였다. 각 35개국에서 엄중한 심사를 거쳐 치열하게 예선과 본선이 치러지는 권위 있는 대회로서 세계무용올림픽으로도 불리고 있다.

김기완, 김성민

10 무용원장에 전미숙교수
주요 보직 교수 임명 및 신임 교수 임용

한국예술종합학교는 3월 1일자로 11개 직위에 대한 보직 교수 인사를 단행했다. 임기는 2년이다. 신임 교수 5명은 2월 25일자로 임용됐다. 주요 보직 교수 및 신임 교수 명단은 아래와 같다.

〈주요 보직자〉
• 무용원장 전미숙 교수(실기과)
• 음악원 성악과장 양희준 교수
• 음악원 기악과장 오순화 교수
• 연극원 연극학과장 김미희 교수
• 영상원 영화과장 김홍준 교수
• 영상원 방송영상과장 김진혁 교수
• 영상원 멀티미디어영상과장 조충연 조
교수 • 영상원 애니메이션과장 이정민 교수
• 미술원 예술전문사 주임교수 이주용 교수(조형예술과)
• 한국예술연구소장 양정무 교수(미술원 미술이론과)
• 문화예술교육센터 최고경영자 문화예술과정 주임교수 김선희 교수(무용원 실기과)

〈신임 교수〉
• 음악원 기악과 김은혜 교수(타악기 전공)
• 연극원 연출과 김재엽 교수(연출 전공)
• 연극원 극작과 고연옥 교수(극작 전공)
• 영상원 애니메이션과 곽영진 교수(디지털애니메이션 전공)
• 무용원 창작과 정재혁 교수(안무 전공)